자, 신기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새해 공식 모임으로 임시회에서 뵙게 되었습니다.
오늘 새해 우리 영도구의회가 임시회로 첫발을 내딛게 돼서 여러분과 함께 기쁘게 생각하고, 오늘 특별히 우리 각 동의 동장님과 남항동 황귀연 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우리 열한 개동 위원장님들이 같이 해주셔서 이 자리가 더욱 의미 있고 또 힘찬 우리 영도의 미래를 약속이나 해주듯이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그런 좋은 자리기도 하다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올 2022년도 새해 우리 구의원님과 우리 주민 대표님 여러분 모시고 신년인사 말씀을 드리게 돼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신기삼 의장님을 비롯한 구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주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22년도 임인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2021년은 꺾일 듯 꺾이지 않는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오히려 서로를 위한 따뜻한 마음이 위기 극복을 위한 큰 힘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그런 한 해이기도 하였습니다.
임인년 새해에는 반드시 코로나가 종식되고 활기찬 일상을 회복해서 우리 구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우리 구의원님 여러분, 주민 여러분과 함께 간절히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어려운 국내 정세와 계속되는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열정과 투지로 함께 힘을 모아 도전에 도전을 거듭했고, 그 결과 공약이행평가 2년 연속 최우수상 등급 수상, 국가균형발전 대상 수상, 민방위업무 국무총리상 수상, 전국 지자체 건축행정 평가 우수상 등등 각종 외부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계속되는 위기 속에서도 구민들이 일상의 삶을 안전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전 구민 일상회복지원금 지급 등 적극적인 협조와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셨습니다.
또 임기 내에 합리적이고 건강한 구정의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하여 주신 데 대해서 신기삼 의장님을 비롯한 구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는 구정의 굵직한 주요 현안 사업은 점차 마무리되고, 미래 성장 동력사업이 한 단계 도약되는 한 해였습니다.
부산항대교 하부 캠핑장 조성사업은 오는 5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 중이며, 동삼해수천 종합정비사업은 조만간 완공되어 친환경 명품 힐링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또한, 봉래산은 무장애 데크로드 조성과 역사테마공원 진입도로 개설,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생태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대통전수방 프로젝트인 창의산업공간 준공과 함께 봉래동 창고군 파사드 정비사업 등으로 봉래동 물양장 일원이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빈집 없는 베리베리굿 봉산마을사업은 산복도로 일원의 모범적 도시재생사업으로 잘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나은 구민들의 삶을 지원했습니다. 동삼 다함께돌봄센터 개소,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추진, 육아종합지원센터 선정 등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공동체를 지원하고, 여성일드림센터를 개소하여 경력단절여성의 취업 지원을, 창업지원센터 개소로 청년들의 도전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태종태 짚와이어 관광 인프라 다목적 체육관,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노후 공장지역 활성화 사업 등 모두가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봉래산터널은 오는 2월에 진행 과정을 주민설명회를 통해서 보고드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상 처음으로 방송과 온라인을 통한 미래형 맞춤 축제로 선보인 영도다리축제가 단계적 일상회복 시기에 문화의 가치를 확산시켰고, <영도 커피 페스티벌 2021>은 명실상부 영도가 커피의 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우리 구는 계속되는 코로나의 어려움 가운데서도 60세 이상 백신 접종 최우수구로 인센티브 5억 원 등 특별교부금 90억 원, 특별교부세 36억 등 모두 126억과 각종 공모사업과 평가들을 통해 확보한 예산이 약 67억에 달하며, 또 평가에 따른 포상금은 열세 건 8500만 원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런 성과는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또 구의원님, 영도구 직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주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과 또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영도구 직원 여러분께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올해는 민선 7기의 마지막 해입니다.
2022년은 구민들의 안전하고 완전한 일상 회복이 최우선 되는 해가 될 것입니다.
구민들이 한 해 한 해 달라지는 구정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더 큰 노력과 비장한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2022년도 구정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성장, 브랜드, 사람을 구정의 핵심 가치로, 2030년 영도의 비전 ‘친환경 해양문화특구 영도’를 이루기 위해 2022년도에는 내일이 기대되는 따뜻한 포용도시, 생동하는 365일 해양문화 관광도시, 활력과 상생의 신해양 산업도시, 쾌적하고 안전한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 회복과 개방의 스마트 혁신도시의 5대 핵심 전략과제로 구민과 함께하는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이에 따른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은 잠시 후에 미래기획국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함께 해주신 구민 여러분!
우리 영도는 소멸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욱 빛나는 미래로 달려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미래가 더 기대되는 새로운 영도의 역사를 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영도를 만드는 것이 저와 여기 계신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영도구 공직자 모두에게 구민이 내려준 명령이며, 소명일 것입니다.
2022년도 임인년은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여 구민의 일상이 정상화되는 원년을 만들겠습니다.
구정 모든 분야에서 앞서 가는 선도도시가 되겠습니다. 당장의 당면 사업들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영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길을 끊임없이 찾아나서겠습니다.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함은 열심히 보완하여 튼튼한 도약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거대한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겠습니다. 미래의 운명을 좌우할 탄소중립 시대를 주도하겠습니다. 문화도시의 위상을 높이며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영도를 만드는 것이 이 시대의 소명이자 우리의 소명입니다.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더불어 잘 사는 모두 함께 행복한 영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2년도 새해의 출반선에서 다시 선 지금 새로운 도전을 위한 힘찬 여정에 의원님 여러분들도 제가 함께 응원하면서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신기삼 의장님을 비롯한 구의원님 여러분과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함께 해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